홈 > 소통 > 정책발언대
정책발언대

경산코발트광산에 대해 대구/경북의 역할

황은아 2 485

3월 아이들들과 청도 캠핑을 다녀오는 길에 경산코발트광산에 들렀었습니다. 참 지천에 있는데 정말 찾기 힘들게 해놓았더라구요..마치 찾지말라는 것 처럼...간단히 적혀있는 팻말을 보아도 화가나고 아이들에게 부끄러웠습니다. 아이가 하는 말 그런데도 여기는 계속 그쪽 사람들을 뽑아주는거냐고... 그 말 한마디가 참 많은 것을 말하는 것 같았습니다. 그러고 후에 경산코발트광산에 대한 기사를 찾던 와중에 희생자 가족들의 사연을 읽었는데 눈시울이 붉어졌습니다. 너무나 안타깝고 작금의 정치인들과 관련자들이 오버랩되더군요...대구민주당에 바랍니다.여기는 바뀌기 힘든 동네인 것을 잘 앎니다. 물론 저희 부모님도 그쪽을 맹목적으로 감싸죠... 하지만 진심으로 간절하게 천천히 다가가고 진실을 알리는 역할을 해주십시오. 그렇게 느리더라도 다가간다면 꼭 인식의 변화는 생길 것입니다.

2 Comments
김홍석 2023.06.12 10:37  
안녕하세요. 대구시당 사무처장입니다. 경산 코발트 광산 문제는 노무현 정부 때인 2005년 진실화해를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에서 안건으로 다룬 문제입니다. 2009년 과거사위원회는 군경에 의한 학살 사건이라고 결정을 했습니다. 그렇게 순리대로 진행하려는데 2010년 이명박 정부에서 과거사위원회를 해산하면서 더 이상의 파악 진척이 되지 않았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정부에서 신경을 써야 하고 특히 이명박 정부는 대구/경북이 뿌리인데 오히려 묻힌 일이 되어가고 있어 가슴 아픈 일입니다.

대구민주당도 이 문제에 대해서 고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황은아 2023.07.19 16:27  
다 알고 있죠...태어나기만 했지 크게 적이 없드는 것도 알지요...오히려 일본인에 가깝죠..
울릉도민들이 저쪽을 찍어주는 것도 참 한심하고 개탄스럽기 짝이 없고 말입니다.
Category